벼룩시장 안심거래는 KB국민은행에스크로 이체 서비스에 따라 이용 및 진행 됩니다. 해당 거래 중 문제가 발생 할 경우 모네타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에스크로 이체와 안심거래는 같은 의미입니다.)

Kb에스크로 자세히보기

아래 설명 중 에스크로이체는 안심거래 이체와 동일한 뜻입니다. 판매자, 사용자 분들에게 좀더 편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단어로 서비스 명을 “안심거래”로 정한 점 이해 바랍니다.

안심거래는 어떤 서비스 일까요?

인터넷뱅킹 이체서비스의 일종으로 판매자에게 즉시 입금되지 않고 구매자가 은행에 인터넷뱅킹 자금이체를 이용해 예치한 후, 구매자의 구매승인을 통해 판매자에게 최종 이체되는 인터넷뱅킹 결합형 매매보호(에스크로=구매안전=결제자금예치)서비스입니다. 즉,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에스크로 서비스가 아닌 구매자가 인터넷뱅킹을 통해 직접 처리하는 에스크로 서비스의 일종입니다.

중고장터에서 안심거래 이체로 물건을 팔고 싶습니다. 판매요령을 알려 주세요?

에스크로이체는 중고장터거래에 활용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령은 아래와 같습니다.
1.판매자고객님은 별도 회원가입없이 국민은행 또는 타은행에 계좌를 소지한 고객이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2.중고장터에서 물품 판매등록시 아래의 예시를 참조하여 계좌번호, 핸드폰번호, 이메일주소를 필히 공개하여 주시면 됩니다. 3.구매자가 주문후 에스크로이체로 은행에 거래대금을 예치하면, 판매자에게 SMS와 이메일로 예치내역을 확인해 달라는 통보가 옵니다. 4.판매자는 SMS로 전송받은 에스크로인증번호(6자리숫자)와 전용ARS(1566-6336)를 이용하여 예치내역을 확인하거나, 국민은행 에스크로조회 서비스에 로그인하여 예치내역을 확인해야 하며, 내역을 확인한 후에는 구매자가 거래를 취소할 수 없습니다. 내역을 확인하고 물품배송을 시작하면 됩니다. 5.구매자가 물건 수령후 에스크로조회 서비스에서 "구매승인"을 하면 판매자 계좌로 바로 입금되며, "구매승인"을 하지 않더라도 판매자의 예치내역 확인일로 부터 8일후에 자동으로 입금처리 되어 거래는 종료됩니다. 6. 만일 구매자가 "구매거절"을 하여 반품, 환불요청시, 판매자는 에스크로조회에서 "환불승인"을 하여 대금을 환불처리 할 수도 있습니다.

판매자 계좌가 국민은행이 아닌 타은행계좌인 경우에도 안심거래 이체가 가능한가요??

1.ARS만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회원가입 없이 당타행계좌 모두 조회 가능합니다.
2.단, 판매자가 예치내역을 인터넷을 통해 조회를 원하는 경우 아래와 같은 절차가 필요합니다. - 판매자가 국민은행 인터넷뱅킹 회원인 경우 : 은행 홈페이지> KB에스크로이체> 베스트메뉴에서 "타행계좌 등록"버튼을 눌러 입급받을 타행계좌를 등록해야 향후 거래내역 조회가 가능합니다. 등록은 한번만 수행하면 됩니다. - 판매자가 온라인조회 회원인 경우 : 위의 인터넷뱅킹고객의 경우와 동일합니다. - 판매자가 국민은행회원이 아닌 경우 : 타행계좌와 금융거래용 공인인증서를 소지해야 합니다. 판매자는 은행 홈페이지> KB에스크로이체> 에스크로이체> 판매자회원가입 메뉴로 회원가입을 해야 하며, 회원가입 시 입금받는 타행계좌를 같이 등록해 주시면 됩니다. 사용하는 공인인증서와 타행계좌의 소유주는 동일해야 함에 유의 하십시오.

판매자인증마크 등록시 ‘9999’ 에러 조치사항 안내

인증마크 등록시의 ‘9999’ 에러(에러내용 : unmatched identification) 는 타행/타기관에서 발급받은 공인인증서를 국민은행에서 등록하고 사용하시는 개인사업자(또는 단체명 부기) 고객의 경우에 일부 발생될 수 있는 에러입니다.(각종 조회 및 당타행이체 등 일반 인터넷뱅킹 업무는 정상적으로 가능) 이 경우 국민은행 홈페이지의 공인인증센터에서 공인인증서를 (재)발급 받으신 후 인증마크 등록하시면 정상적으로 등록완료 됩니다. 다만, 국민은행에서 공인인증서를 (재)발급 받으신 경우 타행/타기관에서 발급받았던 인증서가 폐기될 수 있으므로 새로 발급받으신 공인인증서를 해당 사이트에서 다시 등록하셔야 이용가능할 수 있습니다.

KB에스크로이체의 각종 거래내역이나 진행상황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습니까?

KB에스크로이체는 구매자와 판매자 조회메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매자 조회 : 국민은행홈페이지> KB에스크로이체 > 에스크로이체 > 에스크로조회메뉴에서 거래세부내역 및 거래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 조회 : 구매자와 마찬가지로 국민은행홈페이지의 에스크로이체 조회메뉴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추가로 전용ARS서비스를 통하여 예치내역을 확인할 수도있습니다. 확인에 필요한 정보는 문자메시지로 통보받은 거래에 대한 에스크로인증번호(6자리), 입금 계좌번호가 필요합니다.

KB에스크로이체 서비스의 본인인증 방식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에스크로이체 출금시에는 인터넷뱅킹의 본인인증방식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를 통한 인터넷뱅킹 로그인이 필요하고, 이체시에도 보안카드/OTP, 계좌비밀번호등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에스크로이체시 구매자, 판매자에게 이체사실이 통보되는 방법은?

모든 거래내역은 에스크로이체시 구매자가 등록한 구매자와 판매자의 휴대폰과 이메일정보를 기준으로 SMS와 이메일로 통보됩니다. 정확한 정보입력으로 거래내역 통보가 누락되는 경우가 없도록 유의하셔야 합니다.

구매승인 없이 판매자에게 자금이 이체될 수 있나요?

자동구매승인 기일이 경과하는 경우에는 판매자에게 자동지급될 수 있습니다. 자동구매승인 기일은 판매자가 에스크로이체 예치내역을 확인하는 날로부터8일입니다. 구매자는 이 기간 내에 동안 배송을 받지 못했거나, 제품의 하자가 발생한 경우 “구매거절” 등록을 하여 자동지급을 제한해 놓을 수도 있습니다.

구매자가 인터넷뱅킹 가입하지 않은 경우에도 서비스가 가능한가요?

구매자는 반드시 KB인터넷뱅킹에 가입되어 있는 개인고객이어야 합니다. 에크로이체 거래는 일반적인 즉시이체와 동일한 형태이며 단지 은행에 일시예치 되고 구매자의 동의하에 지급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단, 구매자와 달리 판매자는 별도의 인터넷뱅킹 가입이 없이 당타행의 입금계좌만 보유해도 가능합니다.

1회 이체할 수 있는 거래한도는 얼마이며, 인터넷뱅킹 한도를 초과하여 이체가 가능한가요?

고객님(구매자)의 인터넷뱅킹 이체한도내에서 거래가 가능합니다. 또한, 인터넷뱅킹 1회 및 1일한도를 초과할 수는 없으며 거래금액은 1일 이체한도에 누적됩니다.

에스크로이체를 하여 예치한 대금을 판매자에게 분할하여 지급도 가능합니까?

죄송합니다. 현재 한건의 거래를 판매자에게 분할하여 지급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만일, 분할지급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개별로 여러 건 이체하여 처리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향후 서비스 업데이트 등을 통해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제3자에게 나의 에스크로이체 내역이나 금융정보가 노출되지 않나요?

판매자가 인터넷뱅킹을 통해 거래내역을 조회하기 위해서는 판매자의 사용자ID, 사용자암호 검증을 통해서 가능하며, 또한, ARS서비스를 통해 확인하는 경우에도 판매자의 에스크로 인증번호, 입금계좌번호, 핸드폰번호 검증을 통해 조회가 가능하므로 제3자가 SMS나 이메일을 받았다고 하더라도 받은 정보만으로 이체내역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대금을 예치했는데 판매자가 내역을 통보 받지 못했다고 합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구매자님께서 에스크로이체시 예치내역은 이체시 등록한 판매자의 휴대폰번호와 이메일주소를 기준으로 문자메시지, 이메일을 전송해 드립니다. 단, 휴대폰번호의 착오입력 등으로 인해 판매자가 내역을 확인하지 못한 경우에는 구매자의 권한으로 거래 취소가 가능합니다. 거래취소 후에는 구매자계좌로 거래금액과 수수료가 즉시 환불처리됩니다. 구매자 계좌로 환불된 금액을 확인하신 후 정확한 정보로 입력하여 재거래 하시면 됩니다.


FAQ 전체보기